덕송~내각간 민자도로 개통에 대비한 맞춤형 교통대책 마련

국도47호선과 국지도98호선이 교차되는 연평IC 접속교차로의 서울방향 좌회전 용량 부족에 따른 극심했던 교통정체가 해소된다. 해당 지점은 국지도 98호선 서울방면(오남→서울) 교통량 증가와 국도47호선(연평~장현) 미개통에 따른 우회 교통량이 몰려 교통정체가 가중되고 있으며 민자도로(덕송~내각) 개통(2017.4.14.) 시 심각한 교통정체가 우려되는 지점 이었다.

남양주시 교통계획과에서는 교통정체 등 문제지점을 찾아내고 해소방안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연평IC 접속부 교통정체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관심을 갖기 시작하여 민자도로(덕송~내각) 개통에 따른 교통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미리 개선대책을 마련하고자 고민해왔다.

교통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오던 중 작년 4월부터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모색해보고자 직원들이 직접 첨두시간대 교통량을 조사하고 교차로 서비스수준 검토 후 연평IC 연결로 확장(1→2차로)과 좌회전대기차로 확장(1→2차로) 및 연장(85→140m)하는 개선대책(공사비 1.8억원)을 마련하였다.

시는 신속한 사업시행을 위해 도로관리청에 수차례 협의 및 건의하여 연평IC 연결로 확장은 서울지방국토관리청, 국지도98호선 좌회전대기차로 확장은 경기도, 램프미터링 등 신호등 공사는 남양주시에서 시행하는 것으로 협의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

도로관리청간 유기적 연계속에 금년 3월 착공하여 4월12일 공사가 완료됨으로서 민자도로 개통에 따른 심각한 교통혼잡 상황을 피할 수 있게 되었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