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 사업 2천만 원 지급, 열심히 일한데 대한 보람과 자긍심 높여

남양주시(시장 이석우)는 지난 20일 최현덕 부시장 주재로 「예산성과금 심사위원회」를 개최하여 예산절감 및 수입증대에 기여한 사업 9개를 선정하고 기여자 44명에게 예산성과금으로 총 2천만 원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예산성과금 제도는 특별한 노력으로 예산을 절약하거나 수입을 증대한 공무원 및 주민에게 예산절약액 또는 수입증대액의 일부를 성과금으로 지급함으로써 예산을 절약하면서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개선·발전시키는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제도이다.

예산성과금 지급이 결정된‘배수펌프장 전기요금 예산절감’사업은 특고압 전기를 사용하고 있는 빗물배수펌프장의 경우 전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계약전력의 30%를 기본요금으로 납부하고 있어 계약전력이 높으면 부과되는 전기요금이 높은 것에 착안하였다.

시 안전기획과 공무원들은 전기요금 절약방안을 고민하던 중 계약전력을 기존의 변압기설비를 기준으로 결정하는 것보다 사용설비를 기준으로 결정하는 것이 전기요금을 월등하게 절약할 수 있음을 찾아내어 한국전력공사를 여러 차례 방문하고 협의하여 사용설비용량으로 계약전력을 낮춰 변경한 결과 연간 약 7천만 원의 예산을 절감하였다.

이외에도 음식물쓰레기 발생량을 줄여 예산을 절감한 ‘공동주택 RFID 종량제기기 구축 사업’ 등 8개 사업을 격려금 지급대상으로 결정하였다.

최현덕 부시장은 “어려운 재정여건 속에서는 예산절감과 수입증대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한 실정으로, 예산성과금 제도를 널리 알리고 우수 사례를 전파하여 모든 공무원들이 동참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