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버스 노선 일부 조정하여 시행

남양주시(시장 이석우)의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을 둔 과학행정이 속속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11일 시는 버스 이용 시민의 승하차 구간, 시간대와 요일별 승하차 등 빅테이터 자료 분석을 통해 버스 노선을 일부 조정하여 시행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남양주 덕릉고개를 경유하여 서울 당고개역을 운행하는 6개 버스 노선 중 4개 노선의 경로를 덕릉터널로 변경하여 오는 13일부터 운행을 개시한다.

변경되는 노선은 별내동과 별내면에서 당고개역 방면의 33번, 33-1번 마을버스와 진접읍과 오남읍에서 당고개역을 운행하는 10번 시내버스와 80번 마을버스 등 총 4개 노선이다.

이번에 조정된 4개 노선은 지난 1월 구축된 “남양주시 대중교통 빅데이터 시스템”을 통해 정류소별 승‧하차인원, 기존 덕릉고개 이용 주민들의 버스 이용 패턴, 노선별 운행거리 및 시간을 분석하여 선정하였고, 특히 빅데이터 분석 자료는 주민 설명과 관련 기관과의 노선 조정 협의 과정에서 합의를 이끌어내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시는 버스노선 조정으로 약 4분 가량 운행시간이 단축되고 운행횟수도 현재 294회에서 약 12회 가량 증회되어 해당 지역 주민들의 대중교통을 이용한 당고개역 접근성이 향상될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