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과 구리YMCA 공동 주최․주관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상욱)은 구리YMCA와 공동으로 주최․주관하는 <2017 구리남양주 학생의회> 활동을 시작했다.

5월 26일(금) ‘더숲카페’에서 열린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출범한 ‘구리남양주 학생의회’는 구리와 남양주를 통합하여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구리YMCA의「청소년 민주시민학교」 프로그램과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의‘구리남양주 학생의회’활동을 연계하여 학생이 중심이 되는 정책 발굴, 의제 선정, 정책 제안, 민주주의 현장체험 등의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이번 학생의회 활동 프로그램은 민주적 소통과 평화감수성, 평화리더십, 대의민주주의 등의 민주시민교육과 의정연수 워크숍, 모의지방의회, 청소년 토론회 등 학생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과정 뿐만 아니라, 직접 국회의사당, 대법원, 청와대를 방문하는 현장체험학습까지 담고 있어 높은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냈다.

구리YMCA 담당자는 “우리 사회가 정치적 변화를 겪으며 민주주의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높아진 것을 실감한다”고 말했다. 이에 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결짓는 학생의회 활동으로 마련된 민주주의 체험장이 더욱 확산되어 올바르고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