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시설 갖춘 장현공원, 생태습지원, 자전거도로 등 조성

남양주시의 왕숙천이 수해상습 피해로부터 벗어나 자연과 인간, 문화가 공존하는 하천으로 거듭난다.

경기도는 지난 2013년 1월부터 추진해온 남양주시 왕숙천 하천환경 조성사업에 대한 준공검사를 지난달까지 모두 완료했다고 28일 밝혔다.

먼저 왕숙천 하천환경 정비사업은 남양주시 진접읍 장현리, 부평리 일대에 이르는 약 1km의 도심하천 정비사업으로, 그간 컨테이너 박스, 고물상 등이 난립해 있어 하천으로서의 제 기능이 원활하지 않음은 물론, 홍수발생 시 피해우려가 매우 큰 곳이었다.

이에 도는 지난 2013년 1월부터 4년간 왕숙천에 286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하천환경 조성사업’을 추진해왔다.

이 사업은 자연과 인간, 문화가 공존하는 하천 환경조성을 모토로 유수의 원활한 흐름 확보함은 물론, 하천 주변의 자연생태계를 복원하고 다양한 친수시설을 구비하는 사업이다.

구체적으로 남양주시 왕숙천은 ▲농구장, 족구장 등 다양한 체육시설이 설치된 ‘장현공원’, ▲생태계 종의 다양성 확보을 위한 ‘생태습지원’, ▲‘자전거 도로’ 등을 조성해 주민에게 친숙한 환경을 만드는데 힘썼다.

이번 공사가 완료됨에 따라, 남양주시 진접읍 주민들은 우기철 집중호우 발생 시 하천이 범람하는 우려를 해소함은 물론, 이전보다 넓어진 제방도로를 이용해 쾌적한 환경에서 여가 활동을 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