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된 통행료 도로공사 구간의 1.2배 수준으로 인상

지난달 30일 구리~포천 고속도로가 개통한 이후 비싼 통행료에 대한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노선의 주요 경유지인 남양주시(시장 이석우)도 7월 6일 통행료를 조정해 줄 것을 국토교통부에 요청했다.

남양주시를 경유하고 있는 고속도로는 구리~포천, 서울~춘천, 서울외곽 등 총 3개 노선이 있으며, 이 노선 모두가 민자도로로 건설되어 타 시군 보다 높은 고속도로 통행료를 지불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로 추진 중인 포천~화도 구간도 민자도로로 추진되고 있어, 고속도로 건설을 위한 국가의 재정 부담을 경기동북부 특정지역 주민들에게 전가시키고 있다는 인식이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이번에 개통한 구리~포천 고속도로의 통행료는 2010년 실시협약 체결 당시 도로공사 관리구간의 1.02배 수준으로 발표되어 타 민자도로 보다 통행료 부담이 적을 것으로 기대하였으나, 개통 시 실제로 결정된 통행료는 도로공사 구간의 1.2배 수준으로 슬그머니 인상되어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시는 공사기간 동안 국가사업의 성공을 위하여 불편함을 감수한 지역주민들에게 국가에서 보답하는 길은 주민들과의 약속을 지켜 도로공사 구간 대비 1.02배 수준 이하로 통행료를 조정하는 것으로, 이와 같은 의견을 담아 국토교통부에 통행료 조정을 적극 검토해줄 것을 요청했다.

구리∼포천 고속도로는 구리시 토평동에서 남양주시를 경유하여 포천시 신북면까지 44.6㎞의 본선구간과 소흘JCT에서 양주 옥정지구까지 6㎞의 지선 구간 등 총 50.6㎞로, 사업비는 2조8천687억원이 투입되었으며 본선 최장구간(44.6㎞)의 통행료는 승용차 기준 3,800원이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