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 구리 공동 상생 발전 위해 노력

남양주시 이석우 시장과 구리시 백경현 시장은 28일 남양주시청 푸름이방에서 경기도 균형발전과 경기북부지역의 신 성장 입지 공간 마련과 경기북부 2차 테크노밸리 조성사업의 공동유치를 위한「남양주-구리 경기북부 테크노밸리 공동유치 업무협약(MOU)」체결식을 가졌다.

경기북부 테크노밸리는 올 8월~9월 경기도에서 경기동북부 6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미래일자리 창출 및 경기북부지역 성장을 이끌어나갈 2차 사업지구 선정을 받아 10월~11월 내부검토 및 민간 전문가 자문을 거쳐 입지선정 결과를 발표 할 예정이다.

남양주시와 구리시는 이 공모사업에 왕숙천을 경계에 둔 입지가 비슷한 양 시가 테크노밸리 유치를 위한 경쟁을 벌이기보다는 서로 협력해서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이와 같은 협약을 체결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또한 교통인프라가 우수하고 다산, 별내, 갈매 등 신도시를 배후도시로 갖춘 기업 선호도가 높은 두 도시가 힘을 합친다면 반드시 유치에 성공할 것이라고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아직 구체적인 후보지를 밝히지 않고 있지만 양 시에서 수행중인 입지선정 및 타당성 검토 용역을 바탕으로 서로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발휘 할 수 있는 최적의 후보지를 선정 할 예정이다.

테크노밸리가 서울, 수도권 기업의 IT 신산업 확장수요 대응 및 테스트베드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만큼 양 시 모두 테크노밸리 유치를 통해 첨단산업을 육성하여 경기동북부 4차산업의 거점 도시로 성장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으며, 경기도 공모사업시까지 힘을 모아 테크노밸리 유치를 위한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