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는 여름철 야외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농작업, 등산 등 야외활동 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쯔쯔가무시증 예방을 위해 각별히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작은소피참진드기로 매개되는 감염병으로 참진드기가 활동하는 시기인 4월부터 11월에 대부분 발생하고, 주로 야외활동이 많은 중장년 및 면역력이 약해지는 노년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1~2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발열, 소화기 증상과 함께 백혈구․혈소판 감소 등이 나타날 수 있는데, 2013년 이후 339명의 환자(사망자73명)가 확인됐다.

아직 치료제나 백신이 없으므로 농작업, 성묘·벌초나 등산 등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다.

특히, SFTS 감염자 중에는 50대 이상의 농업 및 임업 종사자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농촌지역 고연령층에서 주의가 필요하며, 야외활동 후 2주 이내에 고열(38~40도), 소화기증상(오심, 구토, 설사 등)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한다.

진드기매개질환 예방수칙 및 주의사항으로는 ▲피부 노출을 최소화해 물리지 않는 것이 최선 ▲등산이나 야외활동시 피부 노출 최소화 긴팔, 긴 바지, 양말 등을 착용하고, 진드기 기피제를 뿌려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풀밭 위에 눕거나 앉아 있는 것은 좋지 않으며, 야외활동 후에는 샤워나 목욕을 해 피부에 남아있을 수 있는 진드기를 제거해야 한다. ▲바깥에서 입었던 옷은 모두 세탁해야 하고, 풀밭에 앉을 때 사용했던 돗자리는 세척 후 햇볕에 말려야 한다.

한편, 남양주보건소는 SFTS 등 진드기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해 의료기관을 통한 환자 감시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