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1층 지상 4층 규모 유아자료실, 공연실 등 갖춰

남양주시 호평동 주민들의 “꿈이 자라는 쉼터, 호평도서관”이 오는 9월 20일 풍성한 개관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호평도서관은 국도비 50억원의 사업비로 2016년 6월 착공을 시작, 15개월의 공사기간이 소요되었고. 연면적 1,907㎡, 지하1층· 지상 4층의 규모이다. 주요실 별로는 1층 유아자료실‧이야기방 (40석), 2층 어린이실 (23석)․디지털정보실 (10석), 3층 문헌정보실 (34석)․일반열람실 (90석)․문화강연실Ⅰ (6석), 4층 문화강연실 Ⅱ (44석)․하늘쉼터 (50석), 층별 휴게공간 (13석) 등 총 310석의 도서문화공간이 마련되며, 동시에 3만권의 장서를 갖추게 된다.

특히, “어린이(유아)”가 테마인 호평도서관은 1층 유아자료실의 책나무와 2층 어린이자료실의 익사이팅(exciting) 서가공간 등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흥미있고 편안한 독서공간이 준비되어 있으며, 어린이 명예시민사서천사 운영 등 어린이(유아)에 초점을 맞출 준비가 되어있다.

9월 20일 (수) 진행될 개관행사는 기념식수․테이프커팅을 시작으로 윈드오케스트라의 현악 5중주와 시립소년소녀합창단 및 유치원생들의 축하공연, 어린이 명예사서천사 위촉과 페이스페인팅·케리커쳐·풍선아트 및 호평도서관 스케치하기와 책나무와 이야기하기 등 다채로운 체험행사와 이정록 작가의 “똥방패” 원화전시, “뮤지컬, 책먹는 여우 · 손인형극, 김밥은 왜 김밥이 되었을까?” 등의 공연행사 등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이번 개관행사가 시민(어린이, 유아)들이 참여하며 함께 즐기는 행사가 되고, “꿈이 자라는 쉼터, 호평도서관”이 지역주민은 물론 남양주 시민에게 “정서 함양은 물론이며 또 오고 싶은 편안한 쉼의 공간“이 되길 기대한다.

현재 남양주시는 11개소 도서관이 운영중에 있고 호평도서관이 개관하면 총 12개 도서관이 운영된다. 또한 2019년에는 2개 도서관이 추가로 준공 계획에 있다. 시는 시민들이 자기집에서 10분내 학습 할 수 있는 행복 텐 미닛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