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 의원

질의

남양주시의 문화예술정책 방향에 대하여,

우리시의 도시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예술문화정책 방향과 목표 설정, 그리고 장기플랜은 무엇인지

▣ 답 변

○ 우리시의 예술문화정책 방향과 장기플랜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 21세기는 문화가 사회의 중심 가치로 부각되고 있으며, 도시경쟁의 주요인으로 작용하는 시대입니다. 우리시는 인구 100만을 눈앞에 두고 있으며, 자족형 지능도시로 변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 새 시대에 맞는 창조적 문화 확산과 생활문화 활성화, 소외계층을 위한 맞춤형 문화 등 다양한 문화정책을 펼쳐 우리시를 대표하는 도시브랜드를 만들고 시민들의 문화예술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 또한 2012년 유네스코가 세계기념인물로 선정한 다산 정약용 선생을 브랜드화 시키겠습니다.

○ 그에 따른 실천방안으로 당시로써 새로운 학문 정신이자, 우리 시대의 사회 문제에 대한 현명한 답을 제시하는 《논어고금주》발간 보급과 남양주 대표 정신문화로써 지역 자긍심이 높았던 정약용 선생의 실학 정신을 보급·현양하는 열수학 연구 사업, 유구한 문화전통의 자긍심을 심어줄 지역학 사업 등을 유기적으로 추진하여 ‘한강북부 역사문화예술의 거점도시 남양주’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 또한 정약용의 도시 남양주로 거듭나고자 ‘2018 남양주 정약용의 해 선포’와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와 함께 하는 국제학술회의 개최, 연중 기념행사 등을 추진함으로서 ‘남양주는 정약용이다’라는 우리시 대표 상징 브랜드를 구축하여, 정약용 정신확산 및 세계화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 나아가 남양주만의 특화된 공동체의식 부활 및 연대의식 강화를 위한 본격적인 전략과 실행사업으로 정약용 선생 해배 200주년 및《 목민심서》저술 200주년 기념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 문화예술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하여 전문공연장 및 문예회관 건립 마스터플랜을 계획하고 시민스스로 참여하는 ‘생활속 문화’ 와 ‘문화텐미닛’ 확산을 위해 시립합창단, 찾아가는 문화나들이, 시민합창페스티벌, 거리공연 등 다양한 문화행사를 펼쳐 남양주시민이면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질의

남양주시가 교육과 주거․여가․산업․상업 등 완벽한 자족기능을 갖춘 명품도시가 되기 위하여는 도시의 중심축 구축, 도시지역 확장을 통한 시가지 연계 및 생산․경제시설 등에 대한 계획이 2030 남양주 도시기본계획에 반영하여야 한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방안 및 대책?

답변

○ 남양주시는 인구 100만의 대도시화가 예상되는 도시로서 질 높은 일자리와 문화, 관광, 학습, 쇼핑, 의료 등 시민에게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지역 내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자 꾸준히 노력해 오고 있습니다.

○ 이를 위해 2020년 남양주 도시기본계획(재수립)에 ‘행복한 삶이 보장되는 창조 자족도시’의 도시미래상을 담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상업‧행정‧산업‧주거‧휴식이 복합된 다산신도시 조성, 첨단R&D 연구단지가 포함된 자족형 뉴스테이 사업 추진, 남양주 그린스마트밸리 조성 및 양정 역세권 복합단지 조성 등 경제도시로서의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 남양주시가 꿈꾸는 자족도시는 주거와 일자리가 함께 할 수 있도록 하고 행복 텐 미닛을 통해 시민이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도시입니다.

○ 이를 위하여 내년 2035년 남양주 도시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발주하여 수도권 최고의 명품 자족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는 남양주시의 미래상 및 발전방향이 반영될 수 있도록 계획 초기단계부터 충분한 검토가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2035년 남양주 도시기본계획 수립시 남양주시가 추구하는 미래도시 비전인 교육과 주거․여가․산업․상업 등의 기능을 갖춘 명품자족도시가 될 수 있도록 정책방향을 제시함은 물론, 경제활성화에 초점을 맞추어 일자리와 생산시설 및 경제시설이 함께 갖춰진 자족도시가 조성될 수 있도록 우리시가 공간적으로 발전하여야 할 구조적 틀을 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또한,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우리시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주민이 필요로 하는 생활밀착형 공간개선과 주민필요시설 공급 등을 제공할 수 있는 도시계획의 발판이 마련되도록 하겠습니다.

○ 남양주시는 도농복합도시로서 분절된 시가지와 중심지 부재, 지역간 격차 등의 도시문제를 갖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중심축 구축 및 도시지역 확장을 통한 시가지 연계 등을 계획․추진하고 있습니다. 2035년 남양주 도시기본계획 내용에도 남양주시 시민의 행복한 삶이 보장되는 자족도시가 조성될 수 있도록 보다 시민중심의 생활밀착형 도시 중심축 구축 및 시가지 연계 등을 계획하여 행복한 삶이 보장되는 100만 도시 도약의 기반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 어제보다 내일이 더 기대되는 남양주, 수도권 최고의 명품 자족도시 남양주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질의

남양주도시공사의 효율적인 운영개선 방안에 대하여,

- 향후 자체적인 수익사업 발굴·추진 방안 및 대책과

-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과 관리·운영 시설물의 증가로 인한 재정여건 악화가 우려되는데 이에 대한 공사 경영의 효율적 대응방안 및 대책

▣ 답 변

○ 남양주도시공사는 2007년 11월 창립되어 올해로 창립 10주년을 맞고 있습니다. 공사창립 이후 박유희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의 관심과 지원 속에 시민의 사랑을 받는 공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만, 기업경영 측면에서는 아쉽게도 지난해까지 당기순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러나 매출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손실규모는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며, 2017년에는 약 17억 원의 당기순이익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 그 동안 도시공사의 경영수지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왔으나 지방공기업은 수익성만을 추구하는 사기업과 달리 공공성과 공익성을 우선시하고 더불어 수익성을 추구해야 하는 한계가 있고, 민간영역은 가급적 침해하지 않도록 정부에서 권고하고 있어 이렇다 할 자체 수익사업을 창출하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 대규모 개발사업은 많은 자본과 시간이 소요되고 여러 가지 제약 여건으로 그 동안 시로부터 공공시설 수탁관리 및 개발대행 사업 위주로 운영하여 왔으나, 앞으로는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는 신규 개발 사업을 다각적으로 발굴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 남양주도시공사의 자체 수익사업 발굴·추진과 관련하여 현재 ‘문화여가 복합단지 개발사업’, ‘주차 빌딩 복합개발사업’, ‘에너지 제로시티 시범단지 조성사업’등을 검토․추진하고 있습니다.

○ ‘문화여가 복합단지 개발사업’은 시민을 위한 문화와 엔터테인먼트 중심의 복합시설 조성 사업으로 민간과 공공이 공동으로 우리시의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문화여가 복지 시설을 확충하기 위한 사업으로 현재 사업추진 방안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 ‘주차 빌딩 복합개발사업’은 주차장과 빌딩 복합용도 개발을 통한 임대 수입 창출을 위한 사업으로 연 순수익은 약 36억 원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사업 추진을 위하여 경기도시공사와 협의 중에 있습니다.

○ ‘에너지제로시티 시범단지 조성사업’은 정보통신기술, 패시브 기술, 신재생에너지 적용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집약된 에너지제로 시티를 선도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우선적으로 시범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2019년 건립을 목표로 시범단지사업의 개발여건 분석, 후보지 선정 및 사업화 방안 용역을 추진 중에 있으며 예상수익을 약 14억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 신규 추진 사업의 위험성 최소화를 위하여 사업 여건과 외부환경 변화를 충분히 검토하고 객관적인 타당성 검증을 바탕으로 도시공사의 자체 수익 창출을 위한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아울러 3개 사업 외에도 중장기적으로는 ‘양정역세권 개발사업 참여’ 및 정부의 도시첨단 산업단지인 ‘그린스마트밸리’, ‘진건 뉴 스테이 사업’ 과 같이 공공개발사업의 분양용지 확보를 통한 자체사업 또는 민관 합동사업 등 타 공공기관과의 협업을 통한 개발사업을 추진하여 자체 수익 창출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남양주도시공사는 체육문화시설 7개소와 문화사업시설 3개소, 환경 시설 1개소를 수탁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2014년 이후 매년 1~2개소 이상의 시설이 증가하고 있고 공공요금이 상승하는 등 운영비용이 증가하고 있으나, 도시공사는 수익추구 보다는 공공성을 우선시 할 필요에 따라 서비스 품질제고, 소비자 중심의 컨텐츠 마련 등의 자구노력을 통하여 이용요금 인상 없이 76% 이상의 이용 수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또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시 경영여건을 감안하여 일괄적 전환보다는 단계별 전환을 검토할 계획이며, 정규직 전환 시 가급적 현재의 보수 수준을 유지할 계획이며, 공공시설의 효율성 개선을 위하여 인기 프로그램을 특화시키는 패키지 프로그램과 이용객 유형의 세분화를 통한 맞춤 프로그램을 지속 개발하여 운영 수입을 증대하는 한편 현장근로직의 대체휴무제 운영 등 보유인력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전력비, 유류비 등 고정 경상비용 절감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 중장기적으로는 공공성과 수익성 확보가 가능한 화장(장묘)관리 사업, 장례식장 사업 등을 다각적으로 모색하여 추진하겠습니다.

○ 운영의 효율성 외에도 공공시설이 갖추어야 할 공공성 제고를 위하여 시설운영 전반에 대한 시민과의 소통 채널을 다각적으로 유지하고, 사회적 약자를 위한 프로그램 지속 운영, 전 직원 대상의 CS 마인드 (고객서비스) 함양을 위한 상·하반기 전문 강사 초빙 교육 및 수시 친절교육, 이용자 편의를 위한 시설 개선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 하여 시민에게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남양주시의 문화예술정책 방향에 대하여,

- 문예회관 건립과 전문공연장 건립계획 진행사항

- 수려한 자연자원을 보유한 우리시의 지역 이점을 살려, 시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주고 시의 정체성이 잘 반영되어있는 시설 및 특성 등을 활용한 다양한 관광콘텐츠 육성전략 방안

▣ 답 변

○ 우리시는 다핵도시로 구성되어 있어 그동안 권역별 체육문화센터, 도서관을 설치하여 시민들이 가까운 곳에서 각종 공연과 문화행사를 즐길 수 있도록 추진해 왔으며, 인구 100만을 바라보는 현시점에서 문예회관 건립에 대한 필요성과 시급성에 공감하며 단기적으로는 권역별 전문공연장 건립을 진행하여 문예회관 건립 전 전초기지로서의 역할을 하고, 궁극적으로 오페라, 뮤지컬 등 대형공연을 위한 문화예술회관 건립을 목표로 하겠습니다.

○ 이를 위해 내년 4월 준공을 목표로 가칭 “도농지금 행정복지센터”내 전문 공연장을 500석 규모로 건립, 시민의 문화예술에 대한 기대에 부응하고 문화예술회관 건립 시 소공연장 으로서의 역할을 분담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 중장기 계획으로 북부권역에 복합공연장을 건립하고자 하며 부지 매입부터 건축까지 상당한 사업비를 필요로 하고 있는바, 우선 2018년에 사업부지 매입 예산을 확보하겠습니다.

○ 앞으로 빠른 시간내에 문화예술회관 건립 마스터플랜을 계획하고, 인구·재원·규모·시기 등 종합적인 방안을 검토 추진하겠습니다.

○ 이를 실현하기 위해 4차산업을 기반으로한 미래 신콘텐츠와 공연장을 결합한 ‘미래콘텐츠 인재종합육성센터’ 건립을 위하여 중앙부처와 사업비 확보를 위한 협의 등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문예회관 건립 시 신콘텐츠를 결합한 첨단 공연장을 건립하고자 합니다.

○ 이 외에도 시민 누구나 스마트미디어를 이해·활용·창작할 수 있도록 하며, 특히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미디어교육과 체험활동을 지원하는 “시청자미디어센터” 건립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 그밖에도 우리시는 다산유적지, 역사박물관, 북한강야외공연장, 유기농테마파크, 어린이비전센터 등의 문화시설을 운영하여 다양한 문화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향후 특정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모든 시민이 언제 어디서나 문화 예술과 함께하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 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관광콘텐츠 육성 전략에 대하여 말씀드 리겠습니다.

○ 지역의 가치가 강조되면서 도시가 국가경쟁력의 중심이고, 도시의 경쟁력은 지역의 다양성을 살려 ‘차이’를 만드는데 있다 하겠습니다.

○ 우리시는 역사, 인물, 생태자원 등이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어 이를 통해 지역문화를 창출하고 지속가능한 도시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 각종 생태 환경자원을 바탕으로 제속도의 삶을 만들어 가는 슬로라이프 실현을 위하여 2016년에는 넥스트경기 공모사업에 “슬로라이프 미식관광 플랫홈”이 선정되어 특별교부금 70억을 확보하였으며, 올해에는 “수동고을 생생플랫홈”이 선정되어 30억을 확보하였습니다.

○ 또한 생태테마관광육성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다산 정약용의 흔적이 깃든 장소와 풍습을 스토리텔링하고, 과거 역사와 현재를 잇는 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의 문화적 가치와 역사적 인물을 재조명함으로서 특화된 생태관광기반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 이와 같은 사업을 바탕으로 글로컬 체류형 관광휴양도시 조성사업 추진과 차별화된 이색콘텐츠 개발 및 관광서비스 기반 확충을 통해 ‘한국관광품질인증’을 받는 등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 아울러, 4차 산업혁명 관련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한 조선왕릉 관람 시스템 구축과 상품 개발로 지역 고유의 전통과 역사·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시는 천혜의 자연환경과 역사유적이 풍부하여 문화관광 메카로서의 잠재성이 무궁무진하다 하겠습니다. 이러한 유무형 자산을 바탕으로 남양주지역 전통문화에 대한 학술적 연구를 심화하고 관광 자원과 인문학을 접목시킨 콘텐츠 발굴 등 우리 시만의 특화된 관광콘텐츠 육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