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택 의원

질의

평내동 궁집 매입 및 활용과 관련하여,

- 평내동 궁집에 대하여 소유자의 기부 의사가 있는 현재, 시민을 위한 역사교육 및 휴식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궁집에 대한 시의 그 간 검토사항과 향후 추진 계획

답변

 ▣ 평내동 궁집의 매입 및 활용방안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 국가민속문화재 제130호인 남양주 궁집은 무의자재단에서 소유·관리하고 있습니다. 올해까지 10여년간 궁집 안채, 사랑채 지붕 보수와 주변 한옥 건축물 보수 등 주변정비를 위해 약 4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문화재 활용을 위한 정비에 총력을 기울여 왔으며,

○ 특히 금년에는 문화재를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문화재청과 ‘궁집 종합정비계획’ 용역을 추진하고 있으며, 단기, 중·장기계획을 수립, 우선순위를 두고 연차적으로 추진하여 보완하고자 합니다.

○ 내년에는 기 확보된 예산으로 편의시설인 화장실과 주차장 등을 조성하고, 이후 연차적으로 궁집 문화재 보호구역 내 간이 배수시설을 재정비하고, 휴식공간으로 편리하게 활용되도록 공원 경계 담장을 정비하고, 방범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휴식공간과 역사문화 공간으로 손색없도록 정비하여 점차 개방할 계획입니다.

○ 최근 재단에서 원 소유자(예술가 권옥연, 이병복)를 기념하는 공간 마련을 조건으로 궁집 및 재단소유 토지의 기부채납 의사를 구두로 밝혀왔습니다.

○ 향후 기부채납 확약에 대한 공식적인 의견이 제출되면 타당성 검토, 중기지방재정계획, 투자심사 등 행정절차를 거쳐 보호구역 내 기존 시설인 무의자전시관을 리모델링하여 두 예술가의 작품을 전시하고, 문화·예술공간으로 활용하는 방안과 기부채납 절차를 협의하고자 합니다.

○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인 궁집을 잘 보존하고, 시민들과 공간을 공유하도록 문화재청과 협의하여 사유지를 연차적으로 매입하는 등 궁집의 효율적 관리와 활용을 위하여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 문화재를 활용하여 음악회, 전시회 등 다양한 문화공연과 체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행복 텐미닛을 위한 역사·문화체험 공간으로 거듭나도록 하고,

○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홍릉과 유릉, 사릉 등을 연계한 체류형 역사·문화 관광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관광객 유치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