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의

청소년·여성을 위한 시설 확충에 대하여 장기적으로 어떤 비전과 계획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

▣ 답 변

○ 우리시 청소년 인구는 12만8천으로 전체 인구대비 19.2%를 차지하고 있으며, 연간 271,762명의 청소년이 지역별로 건립되어 있는 7개 체육문화센터에서 운영하는 문화·체험 프로그램과 체육시설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 또한 청소년상담복지센터(28,000명), 청소년수련관(176,631명), 민간에서 운영되는 청소년시설을 통해 상담지원, 다채로운 체험활동 등 145여개의 청소년육성 프로그램이 이루어지고 있어 미래를 꿈꾸며 준비하는 의미 있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 그러나 청소년 시설은 청소년만의 전용공간으로 문화·복지 등 다양한 혜택은 물론 건전한 성장을 지원하는 시설로서 청소년 활동 공간 확충 필요성에 대하여 공감하고 있습니다.

○ 그 간 청소년시설의 환경을 개선하고자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화도․북부)분소의 확장․이전을 추진하였으며, 별내커뮤니티센터 내 청소년 시설 확보, 평내도서관 앞 유휴시유지 활용 방안 등 공간 확보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해 오고 있습니다.

○ 앞으로 우리시에서는 지역적 여건과 특성을 고려하여 2018년 남양주청소년육성재단 출범에 발 맞쳐 청소년 시설 확충에 대한 종합정책을 마련하여 공공청사 신규 건립 및 리모델링, 사용이 중지된 공공청사, 유휴시유지 등을 활용하여 권역별 시설 기반조성을 추진해 나아갈 계획입니다.

○ 청소년들의 수요에 부응하는 직업체험, 문화예술공간 등 전용공간 확보를 통해 청소년들이 밝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여성을 위한 시설 확충과 관련하여,

- 다양한 세대에게 고른 문화․복지혜택을 제공하기 위하여우리시에 현재 부족한 여성을 위한 시설의 확충이 무엇보다 절실하다고 판단되는 바, 여성 시설 확충에 대하여 장기적으로 어떤 비전과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 답 변

○ 여성들의 사회참여를 이끌어 내고, 각 지역에서 소규모로 활동하고 있는 여성 단체나 개인들을 발굴하여 역량강화를 통해 여성 리더들을 양성하고,

○ 현재 각 단체별로 활동 중인 여성 리더들의 역할도 단순히 소속된 조직내에서의 활동에서 벗어나 조직의 능력을 사회에 환원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여성단체 활성화를 통해 지역사회에서 여성의 역할 변화를 위해 구심점(시설)이 필요한 현실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 또한, 여성들의 복지적 욕구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여성을 위한 전문 직업교육, 취업역량 강화 교육 등의 프로그램 운영,

동아리 활동 지원 및 문화 활동을 위한 시설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 향후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여성회관 건립 등 인프라 확충에 대해 면밀히 검토할 계획으로, 특히 시본청 이전 등 청사에 대한 활용이 추진될 경우 현 시청 청사를 여성을 위한 시설이 우선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아울러, 여성들의 사회적 욕구해소를 위해 특히 고학력 여성의 낮은 경제활동참가율, OECD 최악의 남녀 임금차이, 경력단절, 비 정규직과 중소기업에만 편중된 여성 일자리의 낮은 질 등 오랫동안 풀리지 않고 있는 문제에 대해 더 적극적으로 답해야 할 상황을 맞았다고 생각되어 시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 또한, 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통해 원스톱 취업서비스 제공 등으로 맞춤형 일자리 창출 등 여성의 경제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평생교육원·도서관·주민자치센터에서는 여성대상 교육을 확대하여 능력 있는 여성인재를 양성하고 있고,

○ 어린이 비전센터 및 육아종합지원센터 등 보육시설을 확충하고, 국공립 어린이집 확대를 통해 많은 여성들이 안심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보육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 참고로, 우리시에서는 생활문화 네트워크를 10분 안에 이용할 수 있게 하는 ‘행복텐미닛’ 시민서비스를 제공하여 여성들이 사회·문화 활동에 참여하며 당당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여성정책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답변 드립니다.

○ 끝으로 지난 회기에 박영희 의원님이 대표발의 해주신 「남양주시 여성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도 성실히 이행하여 여성과 아동이 안전한 도시로 완성해 나가겠습니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