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병일 의원

질의

○ 지금동 소재 황금산 활성화 방안과 관련하여

- 황금산 문화공원을 포함한 숲길 등산로 등 황금산에 대하여 보다 편리하고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자연 휴식공간이 될 수 있도록 어떤 개발 계획과 활용방안을 가지고 있는지 질문하였습니다.

▣ 답 변

○ 황금산공원은 1단계사업으로 25억원을 투자해서 2009년에 산책로정비 및 전망대설치와 명품화장실을 조성하고, 2단계사업으로 99억원을 투자해서 2015년 6월에 문화공원을 조성완료 하였습니다.

○ 문화공원 내 잔디광장 부지는 자연사박물관 이전 부지로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완료하였고, 행정절차를 이행중에 있음에 따라 이후 박물관 이전과 관련된 종합적인 진행상황을 보아가며 장기적으로 진행될시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대로 주민분들이 선호하는 시설 등으로 활용되도록 중․장기적으로 추진코자 합니다.

○ 우선, 인근 주민 6만여명이 이용하는 황금산 내 암모나이트화장실․가운약수터․황금산문화공원 방면 주등산로 외에 무분별하게 개설된 샛길․훼손지 등에 대하여 내년에 2억원을 투자하여 샛길폐쇄․생태복원 외에 편익시설 보강 등의 숲길 정비를 통하여 더 편리하고 안전한 등산로를 만들겠습니다.

○ 또한, 아카시나무 등 목재가치가 없어 천연림 상태로 방치되어 있는 황금산 숲에 대하여는 생태적으로 보존가치가 없는 수목에 대한 천연림보육사업 등의 벌채를 통해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으로 가치있는 자원으로 육성하기 위한 숲가꾸기 사업을 실시하여 건강하고 우량한 황금산 숲을 만들어 주민분들한테 사랑받는 공원으로 변모시켜 나아가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