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는 농·작업 및 야외 활동이 점점 많아지는 봄·여름철과 관련하여 야생 진드기 예방 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진드기에 물렸을 경우 걸릴 수 있는 감염병으로는 쯔쯔가무시병, 라임병,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진드기 매개 뇌염 등으로 캠핑 또는 등산, 야생 식물 채취 등 농·작업, 야외에서 풀숲과 접촉 가능한 모든 경우에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감염이 되면 감기와 비슷한 고열, 구토, 피로감, 식욕 저하, 설사, 출혈 등의 감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진드기에 물린 것이 확인되면 바로 제거하지 말고 의료 기관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야외 활동 후 2주 이내에 고열, 오심, 구토, 설사 등의 증상 있을 경우 진료를 받아야 한다.

진드기 매개감염병 예방 수칙은 작업 및 야외 활동 전 작업복과 일상복 구분해 입기, 작업 시 소매를 단단히 여미고 바지는 양말 안으로 집어넣기 등이며 작업 및 야외 활동 시 풀밭 위 옷을 벗어두거나 눕지 않기, 돗자리를 펴서 앉고 사용한 돗자리는 세척해 햇볕에 말리기, 등산로를 벗어난 산길 다니지 않기 등이다. 또한 작업 및 야외 활동 후에는 입었던 옷은 반드시 세탁하고, 즉시 목욕하고 옷을 갈아입으며, 머리카락, 귀 주변, 팔 아래 등 진드기가 붙어 있지 않은지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구리시 보건소 관계자는 “SFTS는 예방 백신이나 치료제가 없어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고, 진드기는 물에 취약함으로 당일 꼼꼼히 목욕하고 작업복을 세탁하는 것만으로도 감염 예방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위의 수칙을 반드시 준수해 줄 것”을 당부하며, “올해도 감염병 예방을 위한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