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진접오남행정복지센터(센터장 이승제)는 지난 25일 진접어울림협의체, 군부대와 함께 생태계 교란식물 확산방지를 위해 왕숙천변 주변의 교란식물 제거 작업을 실시했다.

작업지역은 왕숙천변 알동산 주변 12,000㎡로, 외래종 식물인 단풍잎돼지풀이 주요 제거 대상이다.

단풍잎 돼지풀은 뛰어난 번식력으로 주변 토착생물의 성장과 발달을 방해하고 알레르기성 비염 등 각종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환경부 ‘생태계 교란 야생식물’로 지정됐다.

이번 행사는 교란식물이 성장하기 앞서 어린 시기에 퇴치하여 제거효과를 높이고 왕숙천의 고유종 서식지 훼손과 생물 다양성 감소를 예방하여 지속가능한 생태도시 조성 및 깨끗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진행됐다.

진접어울림협의체 대표 윤수하 주민자치위원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단풍잎 돼지풀 등 생태계교란식물을 제거하여 우리고장을 보다 쾌적한 환경으로 조성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하천사랑 실천이야기를 만들어 쾌적한 도시조성에 힘을 보탤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승제 센터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지역주민들의 환경에 대한 열정과 관심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지속해서 생태계교란 식물을 제거해 생물다양성이 보전되도록 센터에서도 끊이지 않는 관심과 행정지원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