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시장 안승남) 갈매동에 위치한 갈매아이파크 단지 관리동 어린이집이 지난 9일(월) 국공립 어린이집으로 새롭게 개원하고 첫 발을 내딛었다.

시립 갈매아이파크 어린이집은 갈매동 민간 공동주택 관리동 어린이집의 두 번째 국공립 전환으로 면적 378.45㎡에 정원 87명 규모이다.

공동주택 내 관리동 어린이집의 국공립 전환은 아파트 입주자 대표 회의에서 어린이집 시설을 10년간 무상으로 임대해주면 지방자치단체가 시설 리모델링비와 교재 교구비 등을 지원해주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협력 사업이다. 이는 주민들이 시설물 수익보다 양질의 보육을 선택한 것으로 단지 내 아동들에게는 70%의 우선 입소권이 보장된다.

시립 갈매아이파크 어린이집은 장애아 통합 등 취약 보육을 실시할 예정이며, 보육 교사들의 처우 개선과 근무 여건 안정으로 원생들이 더욱 세심하고 안전한 양질의 보육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안승남 구리시장은 “민간 공동주택 관리동 어린이집은 주민 동의, 무상 임대, 협약까지 입주민들의 적극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개원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지속적인 보육 서비스 품질 향상으로 시민이 만족하는 보육 정책을 시행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