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시장 안승남)는 학업으로 시간을 내기가 어려운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 대상자(관내 고등학교 2~3학년 해당)를 대상으로 학교로 직접 찾아가서 발급하는 서비스를 실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현재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 대상자는 생일이 속한 다음달부터 1년간의 발급 기간 내에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아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 대상자들이 학생이기 때문에 학업 및 기타 사유로 인하여 발급 시기를 놓쳐 과태료를 납부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구리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8월 24일(금)부터 31일(금)까지 관내 각 학교별로 찾아가는 주민등록증 발급 서비스 수요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갈매고등학교, 토평고등학교, 인창고등학교가 서비스를 희망하였으며, 구리시는 희망 고등학교 학사 일정 및 각 동 주민센터의 일정을 조율하여 지난 13일(목) 갈매고등학교를 시작으로 17일(월) 토평고등학교, 18일(화) 인창고등학교 순으로 서비스를 실시하였다.

이번 서비스를 통해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을 하게 된 학생들은 큰 만족감을 나타냈다. 이번 서비스에 참여한 인창고등학교 한 학생은 “학교와 학원 수업으로 인해 주민등록증 발급에 불편함이 있었는데, 이렇게 학교로 찾아와서 발급을 도와주니 너무 편하고 좋았다.”며, “이런 제도가 확대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생애 최초로 발급받는 주민등록증을 제 기간에 발급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하여 시민의 불편을 해소해 나가는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