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승남 시장, 임무완료 시기에 국토수호의 상징물로 활용의사 밝혀

안승남 구리시장은 저 멀리 영토의 상징이며 대한민국 영혼의 심장으로 자리 잡고 있는 독도방문 길에“언제든 기회가 되면 광개토대왕함과 운명을 같이하고 싶다”는 뜻을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안 시장은 지난 5일 자매결연 부대인 해군 제1함대 광개토대왕함에서 군함의 마스트에 게양하는 태극기를 지칭하는‘배틀플래그(Battle Flag)교환식’에 앞서 마련된 해상 전투단 천정수 사령관과의 면담에서“수명이 30년인 광개토대왕함이 그 임무를 다하면 시가 기증받아 구리시에 건립예정인 고구려기념관(박물관)에 전시하여 역사수호, 독도영유권 확립, 태극기사랑운동의 상징물로 대표되는 랜드마크로 육성 발전시키고 싶다”는 의사를 전격 제안했다.

안 시장은“이러한 저의 구상이 꿈이 아닌 현실이 되기 위해서는 지금부터라도 시의회의 동의를 전제로 태극기를 사랑하는 구리시민의 여론 수렴과 국방부와의 협의 절차를 거쳐 광개토대왕함에 대한 관광자원의 콘텐츠 개발 등 구체적인 활용 방안에 대해 함장과 장병들이 함께 기획하고 준비해 나간다면 불가능한 일만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박석윤 시의회 의장도 천 사령관에게“광개토대왕함이 구리시에 전시될 수 있도록 협조의사를 밝혀 주신데 대해 상당히 고무적이고 영광스럽다”며“의회도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화답했다.

이와 관련 시는 해군 최초로 헬기 탑재가 가능한 기어링급 구축함중 2척이 현재 강원도 강릉시 안인진리 통일안보전시관, 충남 당진군 삽교호에 전시되어 해상공원으로 활용되고 있어, 이를 벤치마킹 할 경우 길이 135m 폭 14m의 군함으로서 위용과 그동안의 역사를 기록삼아 구리시의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충분한 가치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구리시는 지난 20여년 전 부터 대한민국에서 고구려 유물과 유적이 가장 많이 출토된 아차산을 배경으로 현재 구리경찰서 앞 광개토광장에 광개토태왕의 동상과 비문을 세우고‘고구려의 도시’로 선포한바 있으며, 이를 계기로 지난 2009년 7월 자매결연 체결 후 매년 광개토대왕함 배틀플래그 교환식이 연례행사로 추진되는 배경이 됐다.

또한 민선 7기 안승남 시장 취임 이후에는 1,500여년전 고구려의 수도 평양성의 축소판격인 고구려 민속마을을 조성하기 위한‘고구려역사공원 건립계획’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어서 이번 광개토대왕함 전시에 대한 의사 표시는 역사적으로도 남다른 의미를 담고 있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