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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GTX-B노선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요구”
조광한 시장, 국회 정론관에서 국회의원, 단체장들과 함께 촉구
2018년 11월 22일 (목) 10:47:17 김태우 기자 vanilra@hanmail.net

조광한 남양주시장이 남양주 화도읍 마석우리에서 인천 송도까지 운행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노선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촉구했다.

조광한 시장은 19일 국회 정론관에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윤관석 의원을 비롯 GTX-B 노선 관련 단체장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2016년 국토부의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과 작년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된 수도권 GTX-B노선을 반드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에 포함시켜 줄 것과 조속한 건설을 요구했다.

이날 조 시장과 단체장들은 결의문을 통해 “기존 광역교통시설로는 늘어나는 교통수요를 해소하기 어렵고 지역 간 주거 편중화도 심각한 상황에서 GTX-B노선은 수도권 상생 발전을 위한 선결과제”라고 밝혔다.

또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계획을 환영하며, 수도권 미래를 준비하는 마중물이 될 GTX-B노선을 반드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에 포함시켜 줄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단체장들은 이날 GTX-B노선의 조기 착공과 조속한 추진을 위한 정당과 지역을 초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해 나갈 것을 함께 결의했다.

조 시장은 “향후 GTX-B노선이 망우역에서 경춘선과 연결되면 남양주시에서 서울 도심 및 서남권역의 통행시간이 대폭적으로 단축될 것으로 기대하며, 이는 지역주민들이 서울 강남권으로의 출근 통행이 편할 뿐만 아니라, 거꾸로 서울 및 수도권 서남지역에서도 남양주시로의 진입도 편하게 되어 이는 곧 기업이 입지할 수 있는 여건으로 남양주시가 목표로 하는 경제 자족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고 밝혔다.

한편, 조 시장은 평소‘철도교통 혁신 없이는 남양주의 변화도 없다’라는 신념아래 수도권 지역의 비대화로 통행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최우선의 과제는 급행화 철도 도입이 핵심과제라고 인식하여, 최근 관련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정책을 전달하는 등 시민들의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GTX-B 노선?


인천시 연수구 송도에서~청량리~평내호평~마석을 연결하는 노선을 말한다.

노선의 길이는 80,1km이며 용산~청량리~망우 2복선화 구간의 17,3km에는 사업비 1조 3,280억 원이 투입된다.

망우리에서 마석역 구간은 기존의 경춘선 노선이 공용으로 사용되며,

GTX-B노선이 완공되면 망우~마석역 구간은 현재 운영되는 차량 운행시간과 별도로 약 7분 간격으로 전철이 추가 운영되어 획기적인 교통망이 구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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