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시장 안승남)는 2019년 노인 일자리 및 사회 활동 사업의 본격적 추진을 위해 14일(월)부터 25일(금)까지 2주간 참여자를 모집한다.

올해 모집 규모는 총 1,194명으로 2018년 대비 약 20%가 증가한 수준이며, 구리시는 의회 승인 후 2018년 정부합동평가 우수시군 상사업비 중 7,000만원을 추가 예산으로 투입할 예정이다. 사업 수행은 구리시와 2018년에 이어 2019년에도 일자리 수행 기관으로 재지정 된 구리종합사회복지관과 구리시니어클럽, 구리실버인력뱅크에서 추진하게 된다.

사업 내용으로는 구리시에서는 관내 환경 정화 활동을 하는 ‘클린 구리’ 사업과 관내 초등학생들의 안전을 지켜주는 ‘실버 보안관’을 추진하며, 구리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노-노케어 사업을 중심으로 놀이터 지킴이, 결식아동 지킴이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구리시니어클럽은 가비실버까페, 스팀세차, 우리학교지킴이(교통안전지도) 등 시장형 사업을 중점으로 추진하며, 구리실버인력뱅크에서는 인력 파견형 사업을 중점으로 지혜 나눔 강사(초등학생 방과 후 학습 지도), 꽃실버 보육교사(영유아 보육 시설 등 보조 교사)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2019년에 새롭게 추진되는 사회 서비스형 사업은 기존 일자리에 비해 수준이 높은 일자리로 3개 수행 기관에서 노인주간보호센터 도우미(주간보호센터 활동 보조), 생명 사랑 지킴이(노인 및 청장년층의 정서 지원), 따로또가치(장애인 시설 활동 보조) 등의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사회 서비스형 사업은 활동 일수 및 활동비 수령액이 높아져 어르신들의 일자리 참여의 질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모집 대상은 만 65세 이상의 기초연금 대상자이며, 시장형 일자리와 인력 파견형의 경우는 만 60세 이상의 사업 적합자이다. 대상자 선정은 소득 수준, 가구 형태(독거노인 우선), 건강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점수가 높은 순으로 선정되고 중복 참여는 불가하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