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현미” 의원 질문

왕숙신도시 지구단위계획에 1종 대형 상업시설이 들어올 부지를 조성하고 있는지? 왕숙신도시 상권 활성화 및 소비도시 조성 계획을 수립하고 있는지?

- 인구 100만 메가시티를 바라보면서 백화점, 대형호텔 등 상업시설이 계획되어야 관내 소비와 주변 상권이 활성화가 되어 지역경제가 지속적으로 살아날 수 있다.

▣ 답 변

○ 현재 왕숙신도시를 포함, 약 5백만 평 규모의 개발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우리시는 ‘2040수도권 광역도시계획’상 동북생활권 광역거점에 해당됩니다. 동북생활권 광역거점의 위상에 걸맞은 자족도시, 인구 100만의 메가시티를 구현하기 위해 대형복합쇼핑몰과 특급호텔 유치, 문화예술복합공간 조성은 반드시 필요한 사항이기에 민선8기 공약사항과 주요업무로 정하고, 이를 왕숙신도시 지구계획에 반영 및 세부 계획 수립을 추진하는 등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 구체적으로 보면 왕숙신도시에 대형 상업시설이 입지할 수 있도록 상업시설용지에 판매시설, 관광숙박시설 등을 허용하도록 하였으며, 또한, 왕숙신도시가 타 신도시와 차별화 및 활성화될 수 있도록 역세권의 입체적 복합화 및 창의적 개발 유도 등 특화 개발을 위해 9개소의 특별계획구역을 계획하였습니다.

○ 특히, 특별계획구역 중 유동인구가 많고 교통여건이 우수한 왕숙지구의 GTX-B ㆍ 9호선 복합역세권(8.2만평, 271천㎡)과 왕숙2지구의 경의중앙선 ㆍ 9호선 역세권특화구역(2.9만평, 96천㎡)은 대형복합쇼핑몰과 특급호텔 유치, 문화예술복합공간 조성을 신속히 실현하고 이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와 함께 2023년부터‘역세권 특별계획구역 사업화 방안’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 아울러 9호선 역세권, 복합커뮤니티 생활권, 청년문화예술마을 등 나머지 7개소 특별계획구역도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창의적 개발안을 수립하여 지구계획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 우리시는 동북생활권 광역거점의 위상에 걸맞은 자족도시, 인구 100만의 메가시티를 위해 대형복합쇼핑몰, 특급호텔 등 대형 상업시설이 계획대로 유치ㆍ조성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정현미”의원 질문

문화공원 내 유아숲 체험원 재정비사업 지연 사유

◦ 실시설계 변경으로 당초 착공 예정월(3월)과 달리 착공 지연

◦ 기존 실시설계 변경 이유

◦ 향후 추진계획

▣ 답 변

○ 본 사업은 2023년 7월 행정안전부 특별교부세를 교부받아 8월 실시설계용역 착수 후 10월 다산2동 주민설명회를 거쳐 12월에 실시설계용역을 마치고, 『남양주시 계약심사업무 처리 규정』에 따른 계약심사 결과 감사관으로부터 설계 상의 사급자재 부분을 관급자재 반영으로 검토 요청 받았습니다.

○ 당초 차별화된 유아숲 조성을 위하여 사급인 다람쥐숲조합놀이대를 선정하였으나, 설계용역 완료(2023.12.29.) 후 해당 놀이대가 디자인특허를 득함(2024.01.05.)에 따라 특허를 득한 업체만 제작 및 시공이 가능하여 낙찰된 시공업체의 민원 제기 및 특허업체와 시공업체 간 하자 책임 귀속 문제 발생이 우려되고,

○ 디자인제품의 시공 가능성, 하자책임 구분, 경제성 등을 지적한 감사관 일상감사 의견 결과를 수용하여 조합놀이대를 관급자재 중 지역 여건과 잘 어울리는 제품으로 선정하여 반영하고자 합니다.

○ 당초 3월에 착공 예정이었으나 관급자재 반영 설계 변경 후 계약심사 재의뢰 등 행정절차 이행 후 4월에는 착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한근수”의원 질문

호평동·평내동 주민복합커뮤니티 시설 설치 촉구

- 제293회 임시회 시정질문 시, 호평동과 평내동의 협소한 주민자치센터, 행정 업무공간 및 주차공간 등을 해소하기 위한 주민복합커뮤니티 시설 사업 검토할 것을 답변하였음.

- 호평동·평내동 주민복합커뮤니티 공간조성을 위한 집행부의

업무 추진사항과 향후 계획은?

▣ 답 변

○ 지난해 시정질문 시 답변드린 바와 같이 호평동은 주차장 부지, 평내동은 배수지 부지를 대상으로 한 주민들의 복합커뮤니티시설 신축 의견에 따라 추진 여부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 현재 호평동 복합커뮤니티 대상 부지는 인근 주민들의 주차수요가 많아 주차장으로 계속해서 사용 중에 있고, 평내동 부지는 배수지 용도로 결정되어있어 도시계획시설 폐지를 위한 절차가 진행중입니다.

○ 우리시는 지난 10년간 꾸준히 인구가 증가하였고 이에 따른 행정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문화 및 여가 활동에 대한 주민의 다양한 요구와 맞물려 주민자치센터의 수강생 또한 증가하였고, 협소한 주민자치센터 공간으로 인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복합시설의 신축을 요구하는 민원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 하지만 현재 국·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제여건과, 시 재정 상황을 고려했을 때 이에 대한 요구를 빠른 시일내에 해소하기는 어려운 실정입니다.

○ 따라서 올 하반기에 호평·평내 주민복합커뮤니티시설 신축 타당성에 대한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며 용역 결과에 따라 단계별 세부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할 예정입니다.

○ 앞으로도 시민들이 청사 및 주민자치센터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동훈” 의원 질문

청학택지개발지구내에 있는 별내면 도서관 및 보건소 부지 등을 활용하여 별내면 면사무소와 주민자치센터를 이전하고 해당 부지에 복합커뮤니티센터의 건립을 위한 계획

▣ 답 변

○ 별내면 인구 중 청학리의 인구수는 94%를 차지할 만큼, 주민들 대부분이 청학리에 밀집되어 있음에도, 별내면사무소 및 주민자치센터가 광전리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접근성이 용이하지 않아 많은 불편을 겪고 있다는 점 깊이 공감하고 있으며, 뿐만 아니라 별내면에는 청소년 위한 시설, 노인복지시설, 문화시설 등 주민편의시설이 매우 부족한 실정입니다.

○ 다만, 청사의 이전 및 복합 커뮤니티센터 건립은 많은 예산의 투입과, 별내면 주민·기관・사회단체의 의견 수렴 및 사업 타당성 조사, 투자심사 등, 많은 법적 행정절차의 이행 등 꽤 오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 따라서, 별내면사무소 및 주민자치센터를 청학택지개발지구내로 이전을 하기 위한, 기존 도서관 및 보건소 부지를 활용한 리모델링, 증축 또는 새로이 철거 후 신축하는 방안 등과, 별내면 주민들을 위한 복합커뮤니티센터 신규 건립, 기존 면사무소의 활용 방안 등 다각적인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 이에 관련 부서(기관) 협의,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사업추진을 위한 재정상황 및 적정시기 등을 적극 검토하여, 별내면 주민들의 문화복지 및 생활편의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원주영”의원 질문

다산신도시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을 위한 남양주시의 적극적 노력 촉구

▣ 답 변

○ 다산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 사업은 다산동 6051번지 일원에 체육과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는 수영장, 문화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남양주시와 경기주택도시공사가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 사업시행자인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현재 기본계획 및 타당성 용역을 착수(23.7.17)하여 주민들의 설문조사, 지역별 시설현황, 주민수혜도 등을 기본으로 용역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 우리시는 다산복합커뮤니티 센터에 대한 시설계획의 방향성을 좀 더 다양한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여 반영될 수 있도록 주민설명회를 지속적으로 요청하였으며,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24. 4월 중 주민설명회 개최를 추진할 예정이며,

○ 향후 우리시는 다산복합커뮤니티 건립 사업이 지역주민들의 염원인 만큼 신속하고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경기주택도시공사와 협조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며, 지역 주민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소통을 이어 나갈 것입니다.

 

▣ “한송연”의원 질문

와부 지역의 청소년, 청년 및 시민이 이용할 수 있는 복합문화시설.

조성 계획 여부와 와부읍민회관, 와부 제1공영주차장 부지 활용한

시설조성 및 계획 수립 가능 여부 질의

▣ 답 변

○ 우리시는 다핵도시로서 8개권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권역별 청소년시설을 순차적으로 조성 중입니다. 지역별로 청소년 인구수 및 기반시설 등 여러 환경적 요인을 고려하고 시설별 다양한 욕구를 권역별로 각 지역의 특색을 반영하여 특화된 공간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 와부·조안 권역의 경우, 조안면에 유스호스텔 및 댄스 스테이지를 특화시설로 정약용 펀그라운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와부읍에는 와부도서관을 청소년, 청년들의 쉼터 및 창의·창작 활동공간으로 마련하고자 합니다. 지하1층은 90㎡(약30평) 50석 규모의 쉼터로 하고, 3층 상상공작소는 청소년, 청년들의 창의·창작 활동공간으로 더 많은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 추후 경기도 교육청과 공유학교 추진과 관련하여 지역학교와 연계한 청소년 펀그라운드 확충에 적극 협의하겠습니다.

○ 와부읍민회관은 최근 2020년에 약 13억원을 투입해 리모델링을 완료하였으며, 노인회, 민주노총, 남양주YMCA에서 복지회관으로 장기간 사용 중입니다. 해당 복지회관을 청소년이 포함된 복합문화시설로 조성할 경우 기존 이용객들과 협의가 필요한 사항으로,

○ 향후, 시의 재정 여건 및 제반 사항을 고려하여 유휴 부지 활용 등 청소년, 청년 문화복합 공간을 추진하도록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 와부읍민회관 리모델링공사

·사업규모 : 연면적 2,352㎡, 지하1층 ~ 지상4층

- 1, 2층 와부읍복지회관(노인회) / 3,4층 근로자복지회관(민주노총, YMCA)

·사업기간 : 2019. 08. 29. ~ 2020. 03. 31.

·사 업 비 : 약13억원(공사비 12억원 + 설계비 6천만원)

 

▣ “김상수”의원 질문

미래세대 청소년을 위한 문화공간과 쉼터 건립을 위해 유휴지 공간 등 부지확보 진행 상황 및 향후 계획 질의

▣ 답 변

○ 우리시는 다핵도시로서 8개권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권역별 청소년시설을 순차적으로 조성 중입니다. 지역별로 청소년 인구수 및 기반시설 등 여러 환경적 요인을 고려하고 시설별 다양한 욕구를 권역별로 각 지역의 특색을 반영하여 특화된 공간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 별내권역은 별내동 939번지 상 복합문화예술공간 건립을 추진 중으로 공연장, 전시장과 함께 청소년 시설을 반영하여 조성할 계획입니다.

○ 향후, 타당성 용역 및 기본설계 시 청소년들의 욕구에 맞는 의견수렴하여 공간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 사업개요

○ 위 치: 별내동 939번지 ○ 대지면적: 30,560㎡

○ 건축면적: 약6,112㎡(지하2층/지상4층) ○ 총사업비: 650억원(추정)

○ 용도지구: 자연녹지지역, 근린공원

○ 주요시설 : 공연장(500석 규모), 전시장, 청소년시설, 주차장 등

 

▣ "김상수" 의원 질문

별내, 중계간 광역도로개설 추진중인 사항 및 향후 추진계획과 사업비 분담 및 터널관리 협상 등 행정절차 외 민감한 여러 사항들에 대한 대응 방안의 해결책 준비하고 있는지?

▣ 답 변

○ 광역도로 지정은 국토교통부가 5년마다 추진하고 있는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에 우선 반영되어야 하며, 2021~2025년까지의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의 추진사례에 따르면 「제5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은 금년도 9월 광역교통 시행계획 수요조사가 진행되고 2025년 7월경 시행계획 확정 및 12월경 추진계획이 확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우리시는 제5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별내,중계간 광역도로 건설계획을 반영하고자 선제적으로 서울시와 공동 대응을 논의하였고, 서울시에서 타당성 용역비를 확보하여 2023년 5월 타당성 용역을 착수하고 우리시와 지속 협의중에 있습니다.

○ 타당성 용역은 금년도 5월 마무리 예정으로, 노원구와 별내동 간을 연결하는 광역도로 건설사업은 경제성인 B/C가 1이상으로 충분한 사업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됨에 따라 서울시와 공동대응을 통해 「제5차 대도시권광역교통 시행계획」에 반영되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광역도로 건설사업은 일반적으로 사업비의 50%가 국비로 지원되며, 나머지 50%는 지방비로써 광역도로 건설사업 시행시 지방비 분담과 터널 등 도로의 유지관리 비용 및 주체에 대하여도 상세 협의가 필요한 사항으로서「제5차 대도시권광역교통 시행계획」 확정후 서울시와의 협의과정에서 합리적으로 결정되도록 협의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