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교육문화위, 섣부른 추진 부작용 주장

국회 국정감사에서 수차례 유찰된 남양주 종합촬영소를 추모공원으로 조성하는 용역을 영화진흥위원회가 완료한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실제 사업 추진은 남양주시의 반대로 난항을 겪는 가운데 남양주 종합촬영소를 존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윤관석 의원(인천 남동을)이 19일 영진위로부터 제출받은 ‘남양주 종합촬영소 이전 적지 활용방안’ 자료에 따르면 추모공원 설립에 총 2천532억원이 소요되며 이를 위해 영진위는 SPC설립을 추진할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용역 보고서가 제출된 것은 지난 1월로 현재까지 사업 진척은 없었다. 남양주시가 추모공원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해당 부지가 각종 규제에 묶여 있어 실제 사업 추진 가능성이 낮기 때문이다.

윤 의원은 “당초 영진위의 사정을 고려하지 않은 채 남양주 촬영소 매각대금으로 부산 이전을 하라고 종용한 정부의 무능이 문제”라며 “게다가 대통령이 부산 촬영소를 대선공약으로 제시했지만 재원 조달은 남양주 촬영소 매각을 전제로 하고 있어 사업 추진이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실제 부산 종합촬영소 건립 계획은 당초 500억원 규모에서 대통령 공약인 부산 국제영상벨리 사업으로 키워져 1단계만 1천906억원의 대형 사업으로 변모했다.

또한 기획재정부는 1천906억원의 사업비 중 국고 1천156억원, 영진위 종합촬영소 매각대금 470억원, 부산시 280억원의 재원 조달을 통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영진위의 종합촬영소 매각이 이뤄지지 않으면 예산이 교부되지 않을 것으로 알려져 실제 사업 추진은 불투명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