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채소, 유기농산물 가공식품 등 판매

남양주시(시장 이석우)에서는 지난 16일(토) 조안면 󰡔물의 정원󰡕에서 지역 특산물인 유기농딸기 소비촉진을 위해 약 2,0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유기농딸기 소잔치』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조안딸기 영농조합법인(대표 주재동)에서 주최하여 유기농딸기 수확체험, 직거래, 재능기부 공연 등 각종 이벤트를 융합한 소규모 행사로 진행하였으며 유기농딸기 재배농가가 참여하여 직접 생산한 농산물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등 소비자와 농민이 상호 소통하는 장을 마련했다.


한편 유기농딸기 비빔밥, 딸기 고추장으로 만든 떡볶이 등 물이 필요 없는 먹거리부스를 운영하는 등 친환경 농산물에 걸맞은 행사라는 호평이 이어졌으며,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를 위하여 딸기재배 농가와 당초에 예약된 딸기수확 체험객 1,000여명에게 직거래장터에서 이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1인 2천원)을 발행하여 참여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날 행사 판매금액은 당일 체험객 이용료를 포함하여 3천5백만원으로서 금년도 딸기수확 체험 판매 목표액은 30억원(33농가) 이다.

시 관계자는“유기농딸기 재배농가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여 판로확보를 돕고 소비자는 저렴한 가격에 친환경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나눔 행사를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가 소통하여 유기농업을 활성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행사를 평가했다.

이번 행사는 유기농딸기 뿐만 아니라 유기농채소, 유기농산물 가공식품 판매와 딸기 및 고추모종, 로즈마리 나눔행사를 함께하여 농가수익 창출에도 기여하였으며, 향후 딸기체험 및 농촌체험을 통한 6차 산업 활성화를 통하여 유기농업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다각적 방법을 모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