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춘선 옛 철길 4일 사릉역서 개통식

북한강, 남한강, 한강을 잇는 자전거길의 거점도시인 남양주시는 이번에는 경춘선 옛철길을 자전거길로 재탄생시켰다. 서울과 춘천을 잇는 경춘선 철길의 복선 전철화로 폐선되어 방치상태에 있던 옛 철길이 자전거길로 재탄생되어 추억의 경춘선을 자전거로 달릴 수 있게 됐다.

남양주시(시장 이석우)는 10.4.(일) 정재근 행정자치부 차관과 비롯해 자전거 동호인, 지역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남양주시 사릉역 주차장에서「경춘선 자전거길 개통식」을 개최했다.

경춘선 자전거길은 서울 성북구 광운대역에서 강원 춘천역까지연결되는 약 91km의 자전거길로, 남양주시 구간인 왕숙천(진관철교) ~ 마석역 구간(17.4km)은 2013년 착공하여 개통에 이르기 까지 총 177억원을 투자하여 서울에서 강원 춘천역까지 자전거로 막힘없이 달릴 수 있게 됐다.

다만, 퇴계원 진관철교부터 사릉역까지는 현재 공사중에 있어 금년말에 완료할 예정으로 사릉공영주차장에서 사릉천으로 임시 자전거도로를 이용하여 왕숙천자전거길을 이용할 수 있다.

개통된 경춘선 자전거길은 자전거길 주변에 대규모 주거단지와 대중교통시설이 연계되어 접근성이 좋다는 점이다.

경춘선 자전거길 개통으로 서울에서 구리시를 거쳐 북한강 자전거길과 연결되고 수도권과 전국을 연결되는 주요 거점이 되었으며, 특히, 경춘선 자전거길과 접해있는 별내・평내·호평지구 등 7개 주거단지와 퇴계원역・금곡역·마석역 등 전철역사가 인접해 있으며, 접근성이 매우 양호하여 통근・통학 등 목적으로 지역 주민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다.

경춘선 자전거길은 북한강 자전거길과 교차하여 강원 춘천방향과 경기 양평 방향으로 자전거 여행을 떠날 수도 있어 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