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 발전과 의정활동에 헌신한 노력 인정받아

윤호중 의원(새정치민주연합, 경기 구리시)이 25일 지방자치 TV(전국케이블방송)와 사단법인 대한기자협회가 주최하고, 대한민국 의정대상 조직위원회가 주관하는 ‘2015대한민국 의정대상’에서 ‘대한민국 의정대상’을 수상했다.

지방자치TV는 대한민국의 행정·경제·사회·교육·문화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루며 정부, 지자체, 주민 간의 상호협력과 소통을 추구하는 언론매체로, 2015대한민국 대표 의정대상 시상식은 한 해 동안 지방자치 발전과 국민을 위한 의정활동에 헌신해온 으뜸 국회의원을 선정하고 국민을 대신하여 감사를 전하기 위해 ‘대한민국 의정대상’ 시상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2015대한민국 대표 의정대상 수상자 선정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여러 기관 및 단체의 추천과 국회 출석률, 법안발의, 지역구활동, 국정감사활동 등을 입체적으로 심사해 선정했다.

윤호중 의원은 현재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간사위원과 서민주거복지특위 간사위으로 활동하면서 국가경제정책과 서민주거정책 부문에서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 국회 출석률, 법안발의, 지역구활동, 국정감사활동 등 여러 부문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윤 의원은 지방재정 문제와 지방자치제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경기도, 구리시와 역차별을 받는 경기북부권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매년 세제개편안과 예산발표 때 정부에 지방재정 지원대책 마련을 강력히 요청하고 있다.

또한 윤 의원은 투자촉진 명분 정부차원의 지방세 감면 제도에 대한 문제점 지적하고 국가차원의 광역교통 수요 해결을 위한 광역철도건설의 국비와 지방비 비율을 70대30으로 향상하는 [대도시권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일부개정안]을 발의하여 통과시킨 바 있다.

2014년 3월에도 윤 의원은 각종 중첩 규제로 기반시설이 열악한 경기 북부지역의 SOC(사회간접자본) 추진을 위한 국비확보 공로로 경기도로부터 감사패 수여받아 지방자치제도를 발전시키는데 앞장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윤 의원은 수상 소감에서 “지방자치발전에 공헌하게 되어 2015 의정대상 수상자로 선정된 것에 대해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남은 의정활동에도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