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의회(의장 이철우)는 4월 25일 남양주시의회 본회의장에서 답내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모의의회’를 실시했다.

모의의회는 의회를 견학하러 온 학생들이 의장과 시의원, 의사담당 등으로 역할을 분담하여 민주적이며 합리적인 의사결정과정을 체험해 봄으로써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된 의회체험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학생들은 먼저 의회 홍보영상물 시청한 후 의회 상임위원회 회의장 및 본회의장을 둘러보며 회의진행사항 등 의회 전체업무와 흐름에 관한 설명을 들은 후 질문과 답변의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날 견학에는 신민철 의원(자치행정위원장)이 참석해 학생들과 의원과의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신민철 의원은“남양주시의회는 남양주시청의 한 해 살림살이 계획이 잘 세워졌고 실행되는지 감시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는 곳이다.”며 “오늘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지방의회의 역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의원과의 대화의 시간이 끝난 후 학생들은 준비해 온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실제 의회 회의 진행방식에 맞춰 직접 개회식을 실시하고‘안전한 학교 생활을 위한 교칙안’에 대한 안건을 상정하여 열띤 토론을 벌인 후 원안가결 처리하는 것으로 마무리했다.

앞으로 남양주시의회는 의회 체험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지방의회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수준 높은 회의 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